은평구, 2020년 참여예산 주민제안 접수

전국 / 이문수 / 2019-01-21 09:59:15
▲ 은평구

 

[에너지단열경제] 은평구는 예산편성 등 과정에 있어 주민들의 참여를 확대시키고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2020년 참여예산 주민제안을 1월부터 오는 2월 말까지 접수받는다.

주민제안은 은평구에 제안하고자 하는 내용과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의견 등을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다. 참여방법은 은평구 참여예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며, 주민제안 신청서를 작성해 우편 또는 방문 접수도 가능하다.

은평구는 올해부터 참여예산 사업을 사업제안 중심이 아닌 과제제안 중심으로 제도를 개선해 시행한다. 운영과정을 살펴보면, 주민이 제안한 내용을 분류·통폐합 등 정책과제화 과정을 거쳐 주민투표를 통해 2020년 정책과제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민간TF팀을 꾸려 과제 숙의과정을 통해 2020년 정책사업을 도출할 예정이다.

또한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한 은평구민들의 인식제고 및 주민참여 확산을 위해 주민참여학교도 운영할 계획이다. 주민참여학교는 2월 중 주·야간반을 두어 각 3회에 걸쳐 주민참여 예산제도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교육 수료자를 대상으로 주민참여예산위원을 선발할 방침이다.

김미경 구청장은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 보다 많은 구민에게 참여기회를 제공함은 물론 지속적인 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협치형 주민참여 예산제의 실현과 주민참여 예산제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 고 의지를 확고히 했다.

[ⓒ 에너지단열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