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NI-누비콤과 6G 차세대 통신·모빌리티·AI 네트워크 연구를 위한 산학협력 MOU 체결

산업 / 안조영 기자 / 2025-09-30 10:18:43
NI 그래픽 기반 소프트웨어 LabVIEW, RFmx 등 5억원 상당 지원

한양대학교, 명예의 전당 플래티넘 멤버십 동판식. 왼쪽부터 한양대학교 이기정 총장, 한국NI 정구환 지사장, 누비콤 신동만 사장

한양대학교 Beyond-G 글로벌혁신센터(센터장 김선우 교수)는 NI(내쇼날인스트루먼트) 및 누비콤과 함께 6G 차세대 통신, 모빌리티, AI 네트워크 연구와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양대학교 Beyond-G 글로벌혁신센터에서 진행된 본 협약식에는 NI 정구환 한국 지사장, 누비콤 신동만 사장 그리고 한양대학교 김선우 교수(센터장), 권대웅 부학부장, 황순민 교수, 송익현 교수를 비롯한 세 기관의 주요 관계자들이 다수 참석했다.
행사에 앞서 본관에서는 대학발전기금 전달식이 진행됐으며, 한양대 이기정 총장, 김민수 부총장, 최중섭 대외협력처장, 황희준 공과대학장이 참석해 NI LabVIEW, RFmx 등 5억원 상당의 소프트웨어 지원에 대한 감사패 증정 및 명예의 전당 동판식이 개최됐다.
한양대학교 이기정 총장은 “한양대 학생들이 NI의 소프트웨어와 다양한 솔루션을 활용해 첨단 산업 분야를 선도할 혁신형 인재로 성장하길 기대하며, 이번 협약을 통해 기술혁신공유대학을 확대해 미래사회 변화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은 미래산업 핵심 분야로 부상하는 차세대 통신, 모빌리티, AI 기술력 확보를 위해 산학연 협력을 강화하고, 실제 산업에 활용 가능한 연구성과 도출 및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추진됐다.
주요 협약 내용에 따르면 세 기관은 △공동연구 기반 조성과 성과 공유 △인적 교류를 통한 전문인력 양성 △산업 기술의 확산에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한양대학교는 NI 및 누비콤의 제품을 활용한 실습 및 연구를 확대하고, 관련 기술 마케팅과 무선 핸드북 제작에도 협조할 계획이다.
NI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한양대학교에 자사의 소프트웨어(NI LabVIEW 2년 구독, 100 copy, RFmx Celluler 6copy, RFmx Connectivity 4copy)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향후 하드웨어 구매 시 협의된 조건에 따른 할인 혜택도 검토하기로 했다. 누비콤은 NI 제품의 판매와 기술지원을 담당하며, 실제 연구 활동을 지원할 엔지니어를 별도로 지정·배치해 원활한 기술협력을 도모하고 공동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한양대학교 김선우 센터장은 “Beyond-G 글로벌 혁신센터는 차세대 통신, 모빌리티, AI 네트워크 기술을 선도하는 글로벌 연구센터로서 이번 협약을 통해 첨단기술 실습 환경을 강화하고, 산업 현장 중심의 교육 및 연구성과 창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NI 코리아 정구환 상무는 “한양대학교 차세대 통신, 모빌리티, AI 분야의 미래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해 NI의 소프트웨어와 Beyond-G NI LabVIEW 오픈랩을 지원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기증이 학생들의 연구 역량과 실무 경쟁력 강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NI 제품의 국내 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누비콤의 신동만 사장은 “오래 전부터 구축된 고객지원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NI와 연계된 차세대 통신, 모빌리티, AI 연구를 위한 Beyond-G NI LabVIEW Open Lab을 지원하고 자동차 및 반도체 솔루션을 신속하게 공급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산학협력을 지원하고 교육 역량 및 연구 강화에 지원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에너지단열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